창세기(70) - " 가혹한 시련기를 만났을 때 "
모범답안.70회.hwp
16.0K 0 5년전
본문) 창세기 44장 1 - 17절
Ⅰ. 겉보기
1. 무언가 중요한 것을 잃었거나, 잇달아 발생하는 난제(難題)들로 크게 고생한 적이 있었으면 소개해 주십시오.
2. 정말 억울하다고 판단되는 일에는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지, 소개해 주십시오. 특히 그런 때, 우리 가족들은 그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대응하여 주는 지도 소개해 주십시오.
Ⅱ. 들여다보기
1. 요셉이 그 청지기에게 자기의 은잔을 어디에 넣으라고 지시했습니까? (2)
2. 요셉은 무엇으로 형제들의 행위가 악하다고 몰게 하였습니까? (4-5)
3. 은잔은 어디에 쓰이는 것이라고 소개되고 있습니까? (5)
4. 형제들은 자신들의 결백을 어떤 말로 주장하였습니까? (8-9)
5. 결국 그 문제의 잔이 누구의 자루에서 발견되었습니까? (12)
6. 전체 형제들의 반응이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13)
7. 다시 자기 앞에 엎드린 형제들에게 총리는 무엇이라 책망하였습니까? (14-15)
8. 형제들을 대변한 유다가 총리에게 무엇이라 답하였습니까? (16)
9. 그러자 총리 요셉은 그들에게 무엇이라고 말했습니까? (17)
Ⅲ. 들어가 보기
1. 요셉은 또다시 형들에게 힘든 시험을 가합니다. 이번에는 막내를 직접 겨냥합니다. 이 시험으로 형들의 어떤 면을 확인해 보려는 것일까요? (2-5, 12-15절, 37:23-28 참조)
2. 청지기의 수탐(搜探)은 나이 많은 자로부터 시작하여 적은 자에게도 서서히 옮겨가며 진행되었는데, 왜 이런 방식을 택하였을까요? (10-12절 참조) ☞ 수탐 - 샅샅이 조사하여 사실을 밝혀낸다는 의미
3. 결국 혐의가 사실로 들어나서 베냐민이 범인으로 확인이 되자, 형들이 취한 행동이 어땠습니까, 특히 요셉 앞에 엎드린 모습이 어떻게 보입니까, 그런 모습은 옛적의 요셉의 경우와는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까? (13-16절 참조)
4. 형제를 대표하여 유다가 또 대변합니다. 그가 ‘하나님이 자기들의 죄악을 적발하셨다’고 고백하는 말에 담긴 의미는 무엇일까요? (14-16절 참조)
Ⅳ. 만남과 믿기
1. 형들의 연속된 고난은 뜻밖에도 그들을 잘 아는 동생 요셉으로부터 온 것이었습니다. 요셉의 의도가 무엇일까요? 지금 우리가 겪는 제반 시련이나 어려움들을 생각해 봅시다. 하나님이 과연 모르고 계신 것일까요, 아신다고 생각되면, 어떻게 그 고난을 대처해야 좋을까요?
2. 결정적인 문제가 터졌을 때, 형들의 모습은 이전과는 분명히 달랐습니다. 그 모습을 보면서 우리 역시 동료 및 가까운 이웃의 시련과 고난을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판단되는지, 각자의 소견을 나누어 봅시다. (12-16절 참조)
Ⅴ. 나가기
☞ 오늘 내가 받은 은혜(감동,각성,교훈,책망,회개)를 간단히 나눕시다. |